Photo by Pixabay on Pexels.com

안전자산 불리는 금테크 투자에 대해서 알아보자

안전자산이라고 불리는 금 투자 재테크 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. 정말 금이 안전자산이 될 수 있을지와, 금 투자하는 방법에 대해서 재테크 파트너에서 자세하게 살펴보자. 먼저 재테크에는 주식, 펀드, 채권 등 다양한 방법들이 있지만 경기 불확실성이 확대되는 요즘에는 안전자산으로 금에 투자하는 ‘금테크(금+재테크)’가 주목받는 있는 추세다. 하지만 사회초년생들에겐 당장 금 재테크 괜찮을지 아니면 투자 손실이 나는 것 인지, 어떻게 금에 투자할 수 있는지 막막하기만 하다.

계속해서 금값이 오르고 있는데 투자해도 괜찮을까?

금값이 올가는 이유와 금값이 내려가는 이유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자. 세계 경기가 침체될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한 사람들이 주식 등 위험자산보다 금과 같은 안전자산을 찾고 있기 때문이다. 워낙 물가가 빠르게 오르다 보니, 앞으로 금리가 내려가는 걸 방어하기 위해 금에 투자하기 시작한 사람들이 있다. 금리가 내려간다는 건 그 만큼 돈의 가치가 떨어지는 걸 의미한다. 그렇기 때문에 돈이 아닌 금에 투자하면서 금값이 올라간다. 결론은 금값은 수요와 공급에 의외 금 가격이 변동이 일어나며 인플레이션, 금리, 미국 달러, 지정학적 이벤트, 경제적 불확실성 등 영향을 끼치고 있다.

국제시장에서 거래되는 금1트로이 온스(troy ounce)인 31.1034768그램당 거래되는 달러가격(USD)을 말한다

일반적으로 영국 런던 금시장 협회(LBMA)와 뉴욕상업거래소(NYMEX)산하 상품거래소(COMEX)에서 결정되는 가격인 국제 금가격 역할을 한다.

골드바의 기준인 1kg 골드바는 약 32.15 트로이 온스다.

한편, 온스는 크게 금, 은, 백금, 팔라듐, 로듐과 같은 귀금속의 무게를 재는 단위인 트로이 온스와 설탕, 식료품, 등 일반적인 물품의 무게를 재는 단위인 상용 온스(avoirdupois ounce)로 나뉜다. 트로이온스로 1온스가 31.1034768그램인 반면,상용 온스로 1온스는 28.349523125그램이다.

우리가 흔히 쓰는 1돈은 3.75그램으로 1온스는 8.29426 트로이온스에 해당한다.

[네이버 지식백과] 국제 금가격 (한경 경제용어사전) 참고

금을 투자하는 방법 알아보자

  1. ETF·ETN 등 금 관련 펀드
    • 금 관련 펀드는 가장 저렴한 가격으로 손쉽게 금에 투자할 수 있는 방법이다. 주식처럼 쉽게 사고팔 수 있고 소액으로도 투자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. 가령 KODEX골드선물(H)의 경우 1주 가격이 약 1만원대로 소액으로도 매수가 가능하다.
  2. 은행을 통한 ‘골드뱅킹’
    • 금테크를 하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활용하는 방법이 바로 골드뱅킹이다. 계좌에 돈을 입금하면 은행이 입금액에 해당하는 금을 국제시세에 맞춰 금 무게로 환산해 적립시켜 주는 상품이다. 돈을 찾을 때는 금 실물이나 금 시세에 해당하는 현금으로 받을 수 있다. 0.1g의 작은 단위부터 소액 투자가 가능해 재테크 초보자도 쉽게 금테크에 입문 가능하다.
  3. 골드바 거래
    • 골드바 거래는 한국조폐공사, 은행, 증권사 등을 통해 금괴를 직접 사는 투자 방법이다. ‘장외도매’라고도 하는 이 방법은 금 펀드와 같은 매매차익에 대한 배당소득세가 없다는 장점이 있으나 금을 구입할 때 10%의 부가가치세를 내야 한다.
  4. KRX 금 거래소에서 거래
    • KTX 금 거래소는 금을 현물 가격으로 취급하는 거래소다. 소액자금으로도 투자가 가능하며 국내 10여개의 증권사에서 거래할 수 있다. 거래 단위가 1g으로 작아 5만원 안팎으로도 투자 가능하다. 금 펀드와는 달리 매매차익에 대한 배당소득세가 없으며 부가가치세도 없다는 게 큰 장점이다. 또한 장내거래 시 부가가치세가 면제된다는 이점도 있다. 한국조폐공사에서 인증하는 순도 99.99%의 고품질 금만 거래되며, 매수한 금은 한국예탁결제원에 안전하게 보관된다. 다만 거래소에서 구매한 금을 증권사 지점에서 실물로 인출할 경우에는 1개당 2만원 내외의 수수료와 10%의 부가세가 과세된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.

안전자산 금 묻지마 재테크 하는 것보다 우리나라 경제와 전세계 경제를 살펴보며 자신에게 맞는 금테크 하시길 권장한다. 금은 ‘진정한 돈’ 이라고 불리며 4000년 인류의 역사와 함께 가치 저장 수단으로 여겨 왔다. 본인에게 맞는 금 투자 방법을 찾아 포트폴리오에 꾸준히 모아간다면 재테크 성공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.

댓글 남기기

인기 검색어